요즘 모니터는 대부분 와이드(W)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4:3으로 출력되는 게임화면이나 동영상이 옆으로 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제로 화면을 늘려 모니터 화면에 꽉차게 만들거나 4:3으로 유지해서 보는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니터 자체에 이 기능이 있는것도 있으나 없는 분이나 모르는 분을 위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 '속성'을 클릭합니다.



2. '디스플레이 등록정보'가 뜨면 '설정'탭을 클릭 한뒤 '고급'을 클릭합니다.(아래 사진 참고)




3. '고급'창이 뜨면 GeForce** / Radeon**을 클릭 후 '제어판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 아래 사진은 지포스 계열 그래픽카드 사용시의 스샷입니다. 라데온 계열은 화면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아래의 화면이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그래픽카드 제어판이 뜨면 '평명 패널 스케이링 변경'을 클릭합니다.(사진 참고 / 클릭하면 크게 보임)


5.원하는 화면 상태를 클릭합니다.(위 사진의 큰 사각테두리 참고)


(1) NVIDIA / ATI 스케일링 사용
종횡비가 같지 않은 경우에도 바탕 화면을 전체 디스플레이 화면에 맞도록 늘립니다.


(2) 고정 종횡비의 NVIDIA / ATI 스케일링 사용
종횡비를 유지하면서 바탕 화면을 디스플레이에서 최대한 늘립니다. 

바탕 화면이 디스플레이와 다른 종횡비를 가지고 있는 경우, 바탕 화면 주변에 검정 테두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내 디스플레이의 내장된 스케일링 사용
디스플레이는 그래픽 카드가 생성하는 이미지를 스케일합니다. 

모든 스케일링은 NVIDIA / ATI 그래픽 카드가 아닌 디스플레이가 수행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4) 스케일하지 않음
디스플레이 이미지가 원래 크기를 유지하고 디스플레이 화면 중앙에 놓입니다. 

작지만 선명한 이미지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둘레의 나머지 영역에는 검은 띠가 둘러 쌓입니다.



※ 강제로 늘리고 싶으면 'NVIDIA / ATI 스케일링 사용'을 선택하시면 되고,
   그대로 사용하시고 싶은 분은 '고정 종횡비의 NVIDIA / ATI 스케일링 사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라데온(Radeon) 계열의 그래픽카드는 다르게 표시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