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하디디스크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하죠?

이번글은 하드디스크 오류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오류 원인은 전원불량, 정전기, 쇼트, 물리적 충격, 논리적 오류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그 중 Ultra DMA CRC 오류횟수 / 현재 보류 중인 섹터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Ulrta DMA CRC 오류 횟수

 


* 아래의 하드디스크 테스트는 HD Tune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

 - HD Tune 다운로드 : http://cooltime.tistory.com/6




HD Tune 프로그램을 검사시 위 화면처럼 Ultra DMA CRC 오류 횟수가 생길때가 있습니다.

Ultra DMA CRC를 UDMA라고 하는데, 데이터 전송에 대한 오류를 확인해주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UDMA에 대한 자세한 글 : http://terms.co.kr/UltraDMA.htm


이 녀석은 로우포멧을 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더 이상 카운트를 올리지만 않으면 됩니다.





UDMA가 올라가는 이유는 SATA케이블 문제입니다.

SATA케이블을 교체했는데도 만약 카운트가 올라가면 전원불량 및 하드디스크 문제이니 정밀진단을 받으셔야 됩니다.

하지만 SATA 케이블을 교체해서 카운트가 올라가지만 않으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SATA 케이블은 얼마안하니 만약 UDMA 카운트가 올라가면 SATA케이블을 교체해서 

더이상 UDMA카운트가 올라가지 않게 하시면 됩니다.




현재 보류 중인 섹터

 

 



만약 위 화면처럼 '현재 보류 중신 섹터'에 카운트가 올라가면 아주 위험한 상태입니다.

이말은 배드섹터가 있다는 말입니다.





GM HDD SCAN 프로그램으로 배드섹터를 검사하면 위 화면처럼 오류가 배드카운트가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 GM GDD SCAN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cooltime.tistory.com/48


배드카운트 원인은 논리적 문제와 물리적 문제가 있는데,

논리적 문제가 있을 경우 로우포맷으로 해결가능합니다.

하지만 물리적 문제일경우 A/S를 하셔야 됩니다.


인터넷에 배드카운트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부분 일시적인 방비책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만약 위 상태가 되면 하드디스크를 A/S 혹은 빠빠이 하는 날을 기다리셔야 됩니다.


아참 물리적 배드섹터와 논리적 배드섹터를 구분하는 방법은

로우 포맷을 했는데도 배드섹터가 검색된다면 99% 물리적 배드섹터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물리적 배드섹터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마다 스크레치가 나면서 계속해서 커지니 참고바랍니다.



완벽한 설명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