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몇일전에 제가 사용하던 MSI U230 넷북을 판매하고 파빌리온11(Pavilion 11 x2 h-106TU) 태블릿PC를 중고나라서 구입하였습니다.

일단 갈끔하게 거래해주신 판매자분께 감사합니다.


이번글은 파빌리온 11 키보드 사용후기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파빌리온 11 키보드 사용후기/사용방법

 

 



일단 위 이미지가 제 파빌리온 11 태블릿PC 키보드 입니다.

HP 회사것이며 독특하게 키보드에 밧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노트북모드시에는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겠금 되어있습니다.


한달 정도 사용해보니 다른 노트북 키보드에 비해서 상당히 불편한 점을 느꼈습니다.

그 이유는 Fn 키를 활용하는 특수키 때문입니다.


다른 노트북은 소리조절, 화면밝기, 음악재생등 특수기능들이 Fn 키를 눌러야 활성되지만

파빌리온11은 태블릿PC라서 그런지 Fn 키를 누르지 않아야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즉 그냥 F2를 누르면 F2 키가 아니라 '화면 어둠게'라는 특수키화 활성화 되는것입니다.

(F2를 사용하려면 Fn + F2키를 눌러야 됩니다.)



(파빌리온 11 키보드의 특수키 종류들)


키보드 도킹시에는 노트북 모드를 사용하고 싶어서인데, 키보드가 태블릿모드에 너무 집중되어 있는듯 합니다.

(Alt키 혹은 Ctrl 키를 누른 후에는 기존 F1 ~12 키가 사용됩니다)


또한 모든 노트북에는 있는 터치패드 기능 On/Off 기능이 없는점이 아쉽습니다.



키보드에는 특별히 LED 표시등이 없고

Caps Lock 키위에 LED 활성화 등에 하나(이미지의 파란원)

음소거(F11)에도 LED 활성화 등이 또 하나가 있습니다.

음소거에 있는 LED 등은 컴퓨터 종료시에도 불이 들어오는데,

완전 종료되면 불이 사라지기 때문에 화면이 꺼졌어도 컴퓨터가 완전 종료되었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빌리온11은 완전 무소음이라 모니터가 꺼지면 컴퓨터가 꺼졌는지 켜졌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상단에 ins 와 prt sc 라고 표기되어 있는것이 있는데,

Fn + ins 키는 삽입/수정 버튼(Insert)입니다.

Insert 키를 확인해보실려면 한글과컴퓨터에서 글을 적은 후에 중간쯤에서 글을 다시 적어보시면 글이 수정되는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prt sc키는 모두다 알겠지만 스크린샷 버튼입니다.

이 키를 누른다음 그림판 같은곳에서 Ctrl + V 키를 누르면 스크린샷이 삽입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Shift 키 위에 pause 키가 있는데, 이것은 아무것도 안되는 기능입니다.

몇 몇 기종에서만(노트북 기종) 작동하는데, 

컴퓨터가 종료된 상태에서 Fn + pause 키를 누르면 웹캠 같은 간단한 기능한 빠른 실행이 가능하게끔 해줍니다.

파빌리온11에서는 필요없는 기능이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파빌리온11 특수키 설명)




 사용해보니...

 


HP에서 특별히 고안해서 태블릿PC에 맞게 키보드를 설정한것 같지만 아쉬운부분이 많습니다.


1. 활성화 키가 변경되는 기능을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특수키(화면 밝기, 소리크기 등)를 무조건 기본 활성화 하는것이 아니라, Fn + ESC키 같은 키를 누르면(LED 등 표시를 하고) 기존 활성화 키가 F1~12 키가 우선이되었다가 다시 Fn + ESC 키를 누르면 특수키가 우선 활성화 되는 기능을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우선 활성화 변경 버튼)

[링크 : Fn 고정해제 방법(특수키 변경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553]



2. 터치패드 활성화/비활성화 특수키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태블릿PC에 맞추기 위해서 고안했지만 키보드 도킹시에는 노트북 모드를 이용하고 싶다는 사용자 배러가 조금 부족한듯 합니다.

물론 특수키가 기존활성화 되어 있어서 소리 조절 및 화면 밝기 조절은 편하지만 그 이용때문에 기존 키들을 너무 불편하게 만들어버렸지 않나 합니다. 

키보드 사용시 터치패드가 계속되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링크 : 터치패드 작동 중지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531]


그 외 조금더 특수키를 추가하자면 '화면 가로/세로 변경 잠금키'가 추가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는 HP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