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벌써 싸늘한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분명 가을인데 거제에는 겨울같은 칼바람이 슬슬 불기 시작하는군요.

이전에 힘들게 배 하나를 완성해서 잔업이 없는 줄 알았는데, 다시 막바지 배에 들어가는 바람에 요즘 너무 바쁘네요.

일요일도 일했지만 이렇게 글 하나 올려봅니다.



(저의 채널 메인 화면 입니다.)



이번글은 카카오톡에서 시작한 스토리 채널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 채널은 예전에 카카오 스토리에 내 블로그 글들을 공유 할 수 있는데,

가장 장점은 사용자 입장에서 카카오 스토리라는 SNS서비스로 내 글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 글을 받아보기 위해 번거롭게 새로운 어플을 받을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하면 페이스북의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과 Daum이 통합하면서 티스토리의 글 보내기 기능이 카카오 채널과 합쳐진것입니다.


내 블로그를 보내는 사람은 스토리 채널이라는 어플 혹은 사이트로 간단하게 채널을 관리가능하고,

글을 받아보는 입장에서는 특별한 어플 설치 없이 카카오 스토리로만으로도 구독한 블로그 글들을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물론 스토리 채널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스토리 아이디가 있어야 겠지요?




 스토리 채널 이용하기

 

 

스토리 채널은 일단 'https://ch.kakao.com/channels' 이곳에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스토리 아이디가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채널을 만들 수 있으니 채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선 적지 않겠습니다.


조금 주위 할 점이 있다면 '채널 아이디'는 변경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제 채널의 정보입니다.

가입시 위 화면과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채널 이름', '채널아이디', '한줄소개', '기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까 적었지만 '채널 아이디'는 변경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채널은 관리자 사이트구독자 사이트가 서로 다르게 나눠져 있습니다.

관리자는 채널사이트 및 '스토리 채널'이라는 어플로 관리를 하게 되어있고

구독자는 '카카오 스토리' 어플로 이용가능합니다.


관리자 채널 사이트는 : https://ch.kakao.com/channels/@채널아이디 이고

구독자 주소 : https://story.kakao.com/ch/채널아이디/app 입니다.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죠?

아직 제 채널 구독하는분이 없는데, 혹시 제 이글을 읽으신분은 제 채널좀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story.kakao.com/ch/cooltime/app


구독자의 링크는 휴대폰일경우 자동으로 감지하여 '카카오 스토리' 어플을 실행시켜서 간단하게 구독가능하게 만들어주니,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 링크 동일하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카카오 채널 관리자 페이지를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 사진은 카카오채널 '정보' 페이지였습니다.





'관리자'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스토리 채널 관리자는 '매니저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는 최대 50명이였나? 가능하며 초대 가능함으로 혹시 세컨드 계정을 '매니저'로 초대하서 채널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화면입니다.

누가 구독했는지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저는 구독자가 없어서 안보이네요.

제발 구독좀 해주세요.

좋은글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활동로그 입니다.

매니저가 활동할때도 활동로그 표시가 됩니다.

이 창에서는 '스토리 댓글'도 관리 가능하니 자주 이용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잘되어 있는데, 스토리 채널에서도 통계가 잘 되어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저는 구독자가 한명도 없어서 통계가 잡히질 않습니다.



스토리 채널은 모바일로 바뀌는 세상에 발맞쳐서 나온 유용한 기능 같습니다.

예전 같으면 RSS라는 별도의 사이트 혹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사이트를 받아보곤 했었는데,

이제는 SNS도 지인들과 즐기면서 원하는 블로그를 받아볼 수 있는 '스토리 채널'이 있어서 더욱더 활성활 될 듯 합니다.


아직까진 페이스북 많큼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카카오 스토리도 페이스북 많큼 커질날을 기대하면서

블로그 운영하시는불은 스토리 채널 잘 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_^


혹시 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채널 꼭 구독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