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엔 분할압축으로 올린 파일들이 많은데, 많은 분들께서 분할압축에 대한 개념 및 압축해제 방법에 대해 미숙한분이 많이 계셔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보통 분할압축은 많이 이용하지 않지만, 블로그를 이용하거나 용량이 부족한 USB로 파일을 옮길때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할압축이란?

분할압축이란 말 그대로 파일을 분할(나눠서) 압축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100MB짜리를 10MB씩 분할압축한다면, 압축파일이 10MB짜리가 10개가 생긴다는것입니다.

이 분할압축은 한번에 파일을 올리는 용량이 제한이 있는곳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분할압축 파일 중 하나라도 없을 경우 압축해제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분할압축을 EGG라 하며, 알집에서 지원합니다.




 분할압축 및 압축해제 방법

 

 


알집을 실행시킨 후 알축을 원하는 폴더 및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압축방식'에서 EGG를 클릭합니다.

(분할크기를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압축방식이 EGG로 변경됩니다.)

아까 설명했듯이 EGG는 분할압축이란 뜻이며, 알집으로 압축 및 해제 가능합니다.


분할압축을 선택하셨다면, 분할크기를 지정해주셔야 되는데

웹에서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등 미리 셋팅 되어 있는 목록도 있으며,

'직접입력'을 선택하시면 분할하고 싶은 용량을 직접 정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10MB짜리를 선택해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20MB짜리 폴더를 분할압축하니 2개의 파일이 생깁니다.

압축해제 할때에는 분할압축했던 모든 파일이 한 폴더에 있어야 압축해제 가능합니다.


압축해제할 때는 .vol1번 파일을 압축해제 하시면 정상되로 압축해제가 될 것입니다.




 압축해제가 안될 경우

 


간혹 압축해제가 안될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아래의 상항을 체크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알집이 최신버전입니까?(꼭 알집으로 압축해제 해주세요)

2. 모든 압축파일을 받으셨고, 한 폴더에 있습니까?

3. 이름이 동일하고 순서가 제대로(vol1, vol2, vol3, ~) 되어 있습니까? 

4. 마지막 파일 빼고 용량이 동일합니까?(지정한 용량으로 마지막 번호 파일빼고는 용량이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 인터넷에서 압축파일을 받을 경우 동시에 여러개를 받으면 100% 다운로드 안되고 다운로드 완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압축파일 용량을 보고 부족한 용량 파일을 지운 후 새로 받으시면 됩니다.

* 부족한 용량 파일을 지우기 않고 새로 받으시면 중복이름으로 자동으로 이름이 변경되어져 있을 수 있으니, 이름이 동일한가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간단하지만 유익한 정보 되었기를 바랍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