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은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둘중 하나만 사용하면 안될까요? 라고 질문할 수 있지만 둘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둘다 설치하는것을 권장합니다.


1.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코드를 설치한 다음날부터 통계를 시작하며, 코드를 설치한 블로그에 접속한 수, 페이지 뷰 및 인기페이지 등 내 블로그에 접속했던 기록들을 보여줍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는 다르게 내 블로그 접속 기준이 아니라, 네이버 포털 검색 사이트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즉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 사이트에 잘 노출이 되고 있는지 어떤것이 노출이 안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내 블로그 기준이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네이버 검색(봇)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인증만 거치고 나면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내 블로그에 대한 검색 반영 결과를 이전것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오류현황(글 호출이 안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큰 메리트는 없지만

조금더 블로그 글 검색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소문(?)이 있어서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할려면 네이버ID가 필요하겠지요?

일단 로그인 해주시길 바랍니다.

[링크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 - http://webmastertool.naver.com/]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면 '사이트 정보 입력'란이 있습니다.

내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사이트 소유 본인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HTML 태그로 본인 인증 가능하니,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 복사할 범위 <mate name="maver-site ~~~~ />





복사한 메타태그는 내 블로그 Skin에 입력해야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꾸미기 -> HTML/CSS -> Skin.html

skin 목록에 보시면 meta neme 이런 식으로 나열되어 있는것이 있는데, 이것글 사이나 혹은 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head> 밑에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메타태그를 입력 후 '저장'한 다음 30초~1분 정도 지나서 '인증 확인'을 누르시면 소유자 인증됨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 수 있는 사이트는 최대 5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시기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진 베타이기 때문에 보안할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알아보게끔 단어나 설명 문구가 있으면 더욱더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검색 70% 이상이 네이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를 높이시고 싶으신분은 네이버 검색을 무시할 수 가 없습니다.

메타태그를 하나 더 추가한다고 해서 블로그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것도 아니니, 왠만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