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요즘 어플 만드는 공부를 독학으로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너무 어렵네요.

하지만 제가 조금씩 알고 있는 Tip 부분을 올려볼까 합니다.


이번글은 이클립스에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스마트폰에 만들고 있는 어플을 실행시켜보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이클립스로 어플 개발 도중 중간 중간 확인을 위해서 컴퓨터에 스마트폰 가상머신을 띄워서 사용하는데,

가상머신에서는 너무 느리게 작동하기 때문에 아주 불편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테스트하면 아주 빠른 속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분들에게 더욱더 편리하고 실질적인 환경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어플을 개발 하시는분은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테스트하는것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클립스에 스마트폰 연결 방법

 

 


일단 이클립스로 개발중인 어플이 있어야 겠지요?

개발중인 어플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키' 눌러서 Run As -> Run Configurations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왼쪽의 Android Application 목록에 보면 본인이 개발하고 있는 어플 리스트가 뜰것입니다.

원하는것을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이 나타나는데, 오른쪽 화면에서 상단 Target 탭을 선택합니다.

Target 탭을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Always prompt to pick device 를 선택합니다.


이녀석은 이제부터 Device를 실행시킬때마다 어떤것을 선택할것인지 항상 물어본다는 뜻입니다.





개발 중인 어플에서 Run(▶)을 실행시키면 이제부터 위와 같은 화면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 하셨다면 반은 성공했습니다.

아직 스마트폰 연결안하셨죠?

스마트폰 연결전에 스마트폰 옵션을 약간 설정해야 됩니다.





메뉴 -> 환경설정 -> 더보기 -> 개발자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체크 해둡니다.

(제 스마트폰 환경은 갤럭시S3 4.4.4 입니다.)


혹시 개발자옵션란이 안보이시는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 개발자 옵션 활설화 시키기 - http://cooltime.tistory.com/391]


그리고 스마트폰 드라이브를 설치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삼성 휴대폰 같은 경우 Kies를 설치하면 알아서 컴퓨터에 스마트폰 드라이브가 설치되니 참고바랍니다.


스마트폰 드라이브를 설치 완료하셨나요?

이제 Android Device Chooser화면(3번째 이미지)에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USB로 연결합니다.

* 스마트폰에 비밀번호가 걸려 있으면 비밀번호를 풀어주세요





연결 성공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이 PC와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을 선택하면 다음부터는 위 확인창을 안띄워도 자동으로 연결 승인을 해줍니다.


* 디버깅 항상 허용 해제 방법(갤럭시S3 4.4.4)

메뉴 -> 환경설정 -> 더보기 -> 개발자옵션 -> 'USB 디버깅 권한 승인 취소' 클





만약 제대로 연결되었다면 위 화면같이 Target에 초록색 체크를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연결이 제대로 안되었다면 스마트폰과 컴퓨터 연결을 해제 한 후 다시 연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휴대폰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내 스마트폰으로 테스트 어플을 구동시켜 볼 수 있습니다.

어플 개발자분들에게는 아주 미숙한 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