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로 NH농협 생명보험 신청하는 방법

예전에는 보험 신청이 아주 까다로웠는데, 요즘은 100만원 이하의 적은 금액의 보험신청은 어플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팔목, 발목 부상으로 인하여 일반 의원에 내원했는데, 이번에 보험청구를 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100만원 이하의 보험 신청 같은 경우는 어플로 간편하게 보험 신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 신청은 서류 하나하나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세히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 보안상 스크린샷이 안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화면을 직접 찎은것이라 화질이 안좋으니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보험신청시 준비물 : 공인인증서, 보험관련 서류(병원에 이야기하면 알아서 발급해줍니다.), 영수증(약국 영수증은 꼭 필요)


일단 농협보험을 신청해야 되기 때문에 농협보험 관련 어플을 설치해야 겠죠?

NH농협손해보험 어플을 설치해줍니다.

상단에 오른쪽에 보면 메뉴( ≡ ) 표시가 있습니다. 메뉴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세요)


보험을 청구할 예정이니, '보상'에 포함되겠죠?

'보상서비스'를 누른 다음 '보험금 청구'를 선택해줍니다.


모바일(어플)로 청구할 수 있는 보험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후 통상 2~3일 이내에 보험을 지급해주며, 어플로는 100만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100만원 이상일때는 직접 방문 청구를 해야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본인이 보험 청구하는것이 '인보험' 인지 '물보험'인지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인보험 : 장기인보험, 단체보험, 운전자(지원금)은 24시간

 * 물보험 : 재물보험, 배상책임, 가축, 농기계, 해상, 기타는 평일 07:00 ~ 18:00에만 접수 받습니다.

제가 청구하는것처럼 약간 다처서 병원비 청구는 '인보험'으로 하시면 됩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가 어떤식으로 되는지 알려줍니다.

1. 사고 접수 및 보험금 청구

2. 보상팀 및 보상담당자 지정

3. 손해사정법인(현장확인자)

4. 보험금 심사(심사자)

5. 보험금 심사팀

저는 이틀만에 심사가 완료되고 3일째에 보험금이 입금되었네요.

(적은 금액은 3번 같은 경우 서류상으로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종류 및 금액에 따라 심사 과정과 보험금 입금일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접수 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 처음 다쳤는지 사고 일시를 적어야 됩니다.

병원에서 보험관련 서류 청구를 하면 '진단서'에 언제 다쳤는지 적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진단서'에 적혀 있는 날짜를 하시면 되고, 만약 안적혀 있으면 첫 병원 내원날 혹은 그 전날로 하시면 됩니다.

(보험 서류에 언제 내원했는지 다 적혀있습니다)

사고 일시가 중요한 이유는 보험가입날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물론 보험가입 후 몇년 지난상태에서는 큰 의미가 없겠죠?)

본인이 가입한 보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저는 '(무)NH행복실손의료보험1501' 보험입니다.

여러개가 나타나는경우 어떤것을 선택을 해야 될지 잘 체크 해주시길 바랍니다. 


보험금 청구절차를 다시한번 더 보시고 '보험금 청구'를 선택합니다.


간단한 체크를 진행해야 됩니다.

아까 말했듯이 저는 '장기인보험'이므로 이곳에 체크를 합니다.

* 장기인보험 뜻 : 오랜기간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생기는 손해에 대하여 보험금을 지불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


사고장소는 상세하게 적어야 됩니다.

밖에서 다쳤을경우 '지도'를 이용해서 어디에서 다쳤는지 자세하게 표기하도록 합니다.

사고내용은 '보험 보장내용'을 알고 있으면 더욱더 좋게 적을 수 있겠죠?

저는 '계단에서 넘어져도' 보험이 적용 가능한것이기 때문에 위 같이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의료실비 보험은 본인의 실수로 다쳐도 보험금 지급이 될것입니다.

'계좌번호'는 본인의 명의와 같은것을 해야되니 꼭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라는 말은 처음들어보시죠? 이런건 처음 듣는분들은 수급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없음'을 하시면 됩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이 스스로 알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금 청구 서류를 업로드 할 시간입니다.

예전처럼 프린터기로 복사하거나 Fax로 보내야되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아주 좋네요.

벌써 직은것이 있으면. '파일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하나하나 여러개가 업로드 가능합니다.

보험금 서류 같은것은 여러가지가 필요하겠죠?

가입되어 있는 보험과 보상 절차에 따라 다르지만, '진단서' '병원비 리스트' 등 여러가지 필요파일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보내주는 서류는 깔끔하게 찎어서 다 업로드 해줍니다.

그리고 특약으로 '약국비' 지원이 있으면, 약국에서 결제한 영수증을 찍어서 올려줍니다.

(병원비는 보험금 관련 서류에 다 적혀 있으므로 영수증이 필요없습니다.)


등록된 파일을 확인하는 절차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파일을 업로드 해주시고(가장 중요함)

다 되었다면 '확인'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사고 접수 완료'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많을 경우 용량이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안정된 인터넷망에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보험신청 접수가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복잡하다고요? 예전에 방문접수 했던것보단 진짜 간단하고 편리해진것입니다.

(방문접수 한번 해보면 '어플'을 이용한것이 얼마나 편리할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혹시 보상처리 현황 및 접수 현황을 보실려면

어플에서 메뉴(≡) -> 사이버청구 -> 보험금청구/조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100만원 이하의 보험신청은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하나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