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조금 미숙하신분들은 컴퓨터를 구매하기가 여간 까탈스러운게 아닙니다.

처음보는 용어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마케팅효과로 인해서 어느게 진짜 좋고, 나한테 필요한건지를 모르는 분이 대부분입니다.
이번글은 컴퓨터를 인터넷에서 안전하게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저의 컴퓨터 입니다. 전역하자 말자 인터넷으로 부품하나하나 골라서 신청한 컴퓨터 입니다.

요즘은 대중화 되었지만 '아직까지 인터넷으로는 믿을게 안된다.'라는 고정관념때문에 비싼것은 직접가서 고르시는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온라인)이 직접보고(오프라인) 사는것보단 조금더 위험부담이 크겠지만, 
온라인이던 오프라인이던 상술은 어디에서나 존재하고 우리들은 오프라인에서의 상술에서 대처하는 방법이 조금더 익숙해져있을 뿐입니다.
온라인에서 조금만 익숙해지면 오프라인보다 조금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욱 폭넓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으니 조금만 신경쓴다고 생각하시고
이 글을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험의 토대로 쓴 글이니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감사하게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구동하기 위해선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본체케이스, 메인보드, 
CPU, RAM, CD-ROM, 하드디스크, 파워, 그래픽카드, 쿨러 등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미숙한 분들에겐 이 많은것을 하나 하나 이해하며 물건을 구입하려하면 엄청난 시간과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컴퓨터 살때 주의해야 할 점 몇가지와 한꺼번에 부품을 골라서 살 수 있는곳을(조립까지 해줍니다.) 소개해보겠습니다.

[링크 : 조립식 컴퓨터 전문 쇼핑몰 : 니즈컴]
[링크 : 컴퓨터 가격 비교 사이트 : 다나와]



 인터넷에서 구입시 주의사항들

 

1. 온오프라인으로 구동하는 쇼핑몰인가?
물론 온라인 전용으로만 파는 전문쇼핑몰이 있긴 하지만 대형 쇼핑몰이 아닐경우에는 조금 의심해보는게 좋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구동하는 경우에는 검색해보는것도 좋습니다.(요즘 지도가 많이 좋더군요)


2. 쇼핑몰에 대한 인지도가 있는가?
사실 대형쇼핑몰(11번가, 옥션, G마켓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쇼핑몰에 대한 인지도가 어느정도인지 알아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댓글과 사용후기, 문의사항, 공지사항 및 게시판 목록들을 쑥 훝어보시면 어느정도는 파악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3. A/S가 가능한가?
"Made in china"라고 적혀 있으면 크게 거부감을 가지고 계시는분이 계신데, 

요즘은 대부분 수입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선 온라인, 오프라인이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전자제품의 경우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품질 유무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무상 A/S유무와 기간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내가 선택한 제품이 맞는가?
조립식 같은 경우는 제품하나 하나 선택하기 때문에 간혹가다가 내가 신청한 부품과 다르게 배송될 수도 있습니다.
택배로 컴퓨터를 받으면 부팅하기 전에 본체를 열어서 내가 신청한 부품이 맞는지 확인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는 모든 부품에 제품넘버와 이름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 안붙어 있으면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5. 새 제품이 확실한가?
이건 판매자의 양심에 따른 문제인것 같습니다.
사실 이 제품이 완벽하게 새 제품인지, 아니면 사용 후 반품된 제품 혹은 전시용 제품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봐야 됩니다.
하지만, 제품 겉 상태와 테스트로 통해서 어느정도 필터는 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링크 : 램(RAM) 테스트 - http://cooltime.tistory.com/24 ]
[링크 :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알아보기 - http://cooltime.tistory.com/48 ]



6. 여러군대를 알아보자
조금 시간이 걸릴지 몰라도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여기 저기 둘러보시면 같은 스팩에 조금더 저렴한 제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너무 싼곳은 한번 의심해보는게 필 수 있습니다.



7. 작은글자를 꼭 읽자!
항상 작은 글자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중요한거거나 소비자가 불리한 조건은 구석진곳에 조그만하게 적혀 있습니다.
큰 글자에 현혹되지 말고 작은 글자를 꼭 읽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몇가지 사이트 추천으로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원하시는 물건 안전하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덧] 컴퓨터 조립부터 윈도우 설치까지!!!의 관련글을 모았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컴퓨터 인터넷에서 안전하게 사는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78
- 컴퓨터 조립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41
- 윈도우 설치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43
- 전원없이 윈도우 부팅시키는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42
- 부팅드라이브 순서 정하는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27
- 윈도 설치중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는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26
- 인터넷(랜카드) 한번에 설치하는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