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설 잘보내셨습니까?

이전에 와이파이 혹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올렸었는데
 - cooltime.tistory.com/188

USB로 연결하는 방법을 빨리 올려달라고 제촉을 해서 설 연휴 끝나자 말자 올려봅니다.


컴퓨터/스마트폰 초보자 분은 일단 이 글을 보기전에...
위의 링크를 들어가 정독을 한번 하고 오시면 쉽게 이해되실것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USB 연결방법은 어려우니, 꼭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USB용 DroidCamX 설치 방법  

1. 컴퓨터용 설치방법

1-1. 일단 컴퓨터용 Driodcam-3.2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리눅스 혹은 최신버전을 받고 싶은분은 링크를 창고해주세요 : http://www.dev47apps.com/

1-2. 윈도우7 64비트/비스타 사용자 빼고는 그냥 설치하시면 끝입니다.
     (64비트 사용자는 아직 설치하지 마세요)


1-3. 윈도우7 64비트 사용자는 Ctrl + D를 눌러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주세요
      (재부팅을 해야 됩니다. - 재 부팅 후 다시 제 글을 읽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1-4. 재부팅을 시작하면 F8을 갈겨줍니다.

 1-5. 위와 같은 화면의 창 뜨면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 안함'을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안뜨시는분... 다시 재부팅해서 F8을 누르세요)

1-6. 이제 PC용 DriodCam을 설치합니다.

* 64비트에선 드로이드캠의 오디오 드라이브를 강제적으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설치 후 에도 DroidCam의 오디오 드라이브(스마트폰 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할때 마다 저렇게 재부팅을 해주셔서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 안 함'을 선택해야 사용가능 합니다.(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마이크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사용안하더라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해주세요.
   (울림증상이 심합니다. 이어셋으로 하면 괜찮을려나...? 아직 그건 실험안해봤네요. 해보신분 댓글 달아주세요)
  스마트폰으로 웹캠으로는 쓰더라도... 마이크는 따로 구입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아니면 키보드를 이용하세요. 저는 헤드셋 마이크를... ^^;)

* 수정 - vista 이후 버전(Win7포함)에서 드라이브 영구 적용하는 방법이 있네요.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http://2ry53.tistory.com/89


휴... 마이크 드라이브 설치법 알아낸다고 2시간 걸렸네요.
설치했다고 끝이 아니니 계속 정독해주세요.
(정독 안하고 안된다는 분들이 많아서요.)



2. 휴대폰용 설치방법
2-1.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droidcam'이라고 검색하면 나와야 되는데...
(만약 안드로이드 마켓에 검색되면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검색안되면 아래 설명대로...)
2012년 1월 12일 날짜부로 확인하니 안뜨더군요. 그래서 제가 파일을 올렸습니다.

링크(이 글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 cooltime.tistory.com/188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배포하면 안되는데, 무료프로그램이 검색이 안되니... 검색되면 첨부파일 삭제하겠습니다.)

2-2. 휴대폰용을 다운 받아서 USB로 휴대폰의 SD카드 혹은 내장 메모리에 파일을 넣습니다.
(휴대폰의 apk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2-3. USB연결을 종료 후 '프로그램 설치관리자' 어플(갤럭시 기준)을 실행하시면 어플을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관리자' 어플이 없는경우 'ThinkFreeOffice'나 탐색기어플을 이용해서
직접 apk폴더에 들어가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휴대폰 설치방법은 이전 글과 같습니다. ^^
 p.s - 혹시 보안상의 문제로 설치가 안될시...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알 수 없는 소스'를 체크해주세요


 DroidCam USB 연결 방법  

드디어..
USB 연결 방법을 적는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중요하니 꼭! 정독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USB 연결 방법 알아낸다고,하루를 날렸습니다.
그러니, 본문 하단에... 공감버튼 한방 눌러주고 가세요 ^^


일단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USB로 연결할거니 USB잭이 당연필요하겠지요?

그리고 adb 파일이 필요합니다.


adb.zip

adb 파일은 C드라이브에 압축을 풀어 놓으시길 바랍니다.
응용 가능한분은 다른곳에 설치하셔야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은 C드라이브에 압축을 해제하시길 바랍니다.
제 설명이 C드라이브에 압축해제하였을 경우를 가정하여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즉 C:\adb 폴더에 프로그램 실행파일이 있어야 된다는것입니다.



1. USB짹으로 휴대폰과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 휴대폰의 드라이브가 설치 되어 있어야 됩니다.
    예) 갤럭시의 경우 애니콜 홈페이지에서 통합드라이브 혹은 삼성 Kies를 설치하셔야 됩니다.

2. 휴대폰에서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 디버깅'과 '모의 위치 허용'을 체크 합니다.

 * 개발자 옵션 항목이 안보이실 오픈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391

3.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실행'창을 띄워서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4. 도스창이 실행되지요? 그러면 C:\adb\adb.exe forward tcp:4747 tcp:4747  입력합니다.

이 명령어는 휴대폰의 4747포트를 열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 알아낸다고 홈페이지 해석까지 하고 adb 명령어 까지 공부했습니다. adb가 C드라이브 adb폴더에 설치 되어 있어야 됩니다.)

휴대폰을 재부팅하면 열어둔 포트를 자동으로 막기 때문에 DriodCam 사용전에 포트를 열고 시작해야 됩니다.

항상 포트를 열어두는 방법을 생각했으나, 보안문제도 있기에 DroidCam을 사용하실 때만 위의 명령어를 치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항상 포트 열어두는 방법을 몰라서가 아닙니다. - 사실시도 했는데, 안먹히더군요)


대신 원클릭으로 휴대폰 포트 여는 방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4-1.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키를 눌러 '새로만들기' ->'바로가기' 선택합니다.
 4-2. 항목위치 입력란에 C:\adb\adb.exe forward tcp:4747 tcp:4747 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4-3. 이름은... 'Droid 캠 사용 전 셋팅' 정도가 좋겠네요.
 4-4. 바로가기가 만들어지면, 이제부터 4번 설명을 무시하고 그냥 바로가기 아이콘만 실행하시면 포트가 열리기 됩니다.
        (창이 잠시 보이다가 꺼지는게 정상입니다.)
        * 명령어를 실행해도 포트가 안열리는 경우. 스마트폰을 루팅 후 다시 시도 해주세요.(루팅 방법은 인터넷을 참고하세요)
        * 그래도 안될경우 DriodCam의 휴대폰 어플과 컴퓨터 유틸을 실행시킨 후 연결을 눌러보세요.



※ 젤리빈(펌웨어 4.3) 이상에서 포트 열는 방법

휴대폰을 젤리빈(4.3)로 펌웨어 후 adb포트 개방이 위처럼 안된다는 댓글이 쇄도하여 알아본결과

adb파일이 구버전이라 안되던것이였습니다.(신버전으로 교체해 놓았습니다. 실행명령어도 약간 바뀌었습니다.)


adb 최신버전으로 테스트 결과 3개의 반응이 나타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64비트는 확인못했습니다.)

1번째 네모칸 : 휴대폰에 디버깅 허용 버튼이 생깁니다.(오른쪽 사진)

2번째 네모칸 : 디버깅 허용을 하지 않았을때 위 같은 에러 메세지가 뜹니다.

(USB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면 똑같은 명령어로 다시 디버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3번째 네모칸 : 디버깅 허용 후 명령어 입력시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포트 열기에 성공하신것입니다.)

 *  F3을 누르면 이전에 입력했던 명령어를 그대로 한번더 입력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5. 컴퓨터용과 스마트폰용 DroidCam을 실행시킵니다.




6. USB를 선택하고 'Connet'를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컴퓨터는 아무반응이 없고, 스마트폰에 화면이 나오면 정상입니다.)
   이제 네이트온 화상통화나 스카이프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웹캠 드라이브로 인식시킨 상태이기 때문에 대부분 호환이 됩니다.)
   
 
  * 만약...

 이런 에러가 뜬다면, 포트를 열지 않았거나 USB가 연결안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Tip - DroidCam 이용중 카톡, 틱톡 등으로 DroidCam 어플이 꺼졌을 경우 어플을 다시 실행시킨 다음
        컴퓨터의 DriodCam 유틸의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한번만 셋팅 해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세팅 후
1. USB를 연결한다.
2. 휴대폰과 컴퓨터의 DroidCam을 실행한다.
3. 포트를 열어두는 바로가기를 실행한다.
4. DroidCam을 연결한다.
5. 화상채팅을 즐긴다.
참쉽죠 ~

이 쉬운것을 알아낸다고 하루종일 고생했습니다.
adb 사용법 공부에.. DroidCam 어플 다운에... DroidCam 홈페이지 설명글 해석까지...
진짜.. 고생했으니 추천하나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스마트폰/갤럭시 탭으로 '보조 모니터'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p.s 많은 불들이 댓글을 문의 하셨네요.
특히 SKY 사용자분이 ADB가 안먹혀서 포트가 안열리는 증상이 심하신것 같아서...
따로 조사를 해봤습니다.
(제가 스카이 사용자가 아니라서 직접 테스트를 안했지만,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 성공유무 댓글 부탁드립니다.,)

스카이 휴대폰 분들은 아래 설멸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JABA를 컴퓨터에 설치한다.
   (링크 :  http://www.java.com/ko/)
2. SDK를 설치한다.
  (링크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
3. SDK를 설치하면 SDK Manager.exe를 실행하여 스카이 드라이브를 설치한다.
   (자세한 설치법은 인터넷에서 '스카이 SDK'를 검색하세요)
4. 장치관리자에 휴대폰이 연결되면 ADB 명령어를(본문 글 4번 문항) 다시 실행해서 포트를 연다.
5. 화상캠을 즐긴다.


위의 방법은 제가 직접해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100% 된다고 장답은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저것 알아보니 SKY는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위의 방법대로 한번 사용해보시고
성공 유무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3.12.17 - 젤리빈(4.3) 펌웨어 이후 포트 막히던 문제 해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