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 초보탈출에 관한 글을 오랜만에 적네요.

제가 조금 게을러서 탈이네요.

이번글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 및 Analytics 코드 삽입 방법과 이 둘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연동전에 서로의 코드를 삽입해야 겠지요?

* 코드삽입은 티스토리 같이 HTML 편집 가능한 블로그만 가능합니다.

* 구급 웹마스터와 Analytics는 블로그 방문자 형태 관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코드 삽입하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요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하면 구글아이디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구글 아이디가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


위 링크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 아이디라서 cootime.tistory.com 상태가 나오는것입니다.

아무것도 없으면 빈화면이 출력될것입니다.

상단 오른쪽의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떴나요?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었다면 제대로 된것입니다.

(저는 테스트 한다고 네이버 블로그를 입력했습니다. 네이버는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이제 본인의 블로그를 인증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관리자'에 접속합니다.




꾸미기에서 HTML/CSS편집을 선택하여

'Ctrl + F'(찾기)를 눌러 </head>를 검색합니다.

검색되었으면 그 위에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를 </head> 위에 삽입하면 됩니다.

* HTML/CSS에서 엔터(위아래 간격)는 의미없는것이니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위아래 간격을 많이 주어도 상관없습니다.

* HTML에서 <!-- 내용 --> 이렇게 삽입하면 HTML에 적용되지 않는 태그입니다. 보통 가독성을 위하여 태그 설명글을 많이 넣습니다.(위 이미지 참고)

* Tip : Style.css 화면에서는 /* 내용 */ 이 위의 내용과 같은 역활을 합니다.


자 이제 구글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가서 등록을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이용방법은 이것저것 하나하나씩 눌러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코드 재발급

스킨 변경으로 메타태그를 잃어버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자 및 사이트 소유자'를 선택합니다.




다시 한번 오른쪽 상단에서 '사이트 소유자 관리'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상세정보'를 클릭하시면 메타태그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Analytics 코드 삽입하기

 

 

Analytics코드 삽입하는 방법은 다른 분의 블로그에 아주 잘 나와있어서 링크로 남깁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Analytics 코드 삽입방법http://pcsak3.com/139



저는 Analytics 코드 재발급 방법 및 웹마스터 도구와 연동방법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Analytics 주소 : https://www.google.com/analytics/




Analytics 코드 재발급 방법



Analytics에 접속하여 중앙 상단의 '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계정'을 선택 후 '추적 정보'를 클릭합니다.(상단 이미지 빨간네모)

'추적 정보'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려 보시면

길다란 코드가 보일 것입니다.

그 코드를 HTML편집에서 </head> 위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Analytics 연동하기


연동은 Analytics에서 해야 됩니다.

Analytics에서 '관리' → ' 속성 설정'(상단 이미지 초록네모)을 선택하시고

아래로 내려보시면 '웹마스터 도구 설정'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와 Analytics는 블로그 방문자를 분석해서 보여주는 기술이므로, 

어느정도 방문자 유입과 기간이 지난 후에야 제대로 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떤글이 자주 유입되고 어떤 글이 수익을 많이 뽑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 Tip : 현재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는 Analytics가 제대로 집계 할 수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이왕 하는거 조금더 체계적이게 블로그를 운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글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