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요즘 와이파이시대라고 부를정도로 와이파이를 광고하고 있는데, 수도권이 아닌 타지역에선 솔찍히 와이파이를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내 휴대폰으로 와이파이를 만들 수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글은 갤럭시로 와이파이존 만드는 방법과 테더링(유선인터넷)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와이파이존 만들기(무선인터넷)  

갤럭시 휴대폰으로 와이파이존(무선인터넷) 만들기는 휴대폰이 와이파이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휴대폰의 3G를 이용해서 와이파이존을 만드는것입니다.
즉 갤럭시의 3G인터넷으로 주변기기에게 무선인터넷을 제공해주는것입니다.
(5개의 기기에 무선인터넷 제공 가능함 / 휴대폰이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아닙니다.)


1) 메인화면에서 1번 버튼을 누룬 후 환경설정(2번)을 누릅니다.
(휴대폰 스크린샷 프로그램이 정상작동하지 않아 디카로 찍은점 양해부탁드립니다.)


2) '무선 및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3) 모바일 AP를 클릭합니다.


4) '모바일 AP 설정'이 되어 있다면 '모바일 AP' 체크만 하면 와이파이존이 형성됩니다.
4-1) '모바일 AP 설정'이 되지 않으신 분은 '모바일 AP 설정'을 클릭합니다.

 * '모바일 AP 설정'을 하신분은 휴대폰에서 화면을 끌어 내리시면 네트워크SSID와 비밀번호가 표시됩니다.

4-2) '네트워크 SSID'는 타 기기가 무선인터넷(와이파이)를 잡을때 표시하는 이름입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5) '무선 네트워크 연결' 창을 띄운뒤 '네트워크 목록 새로 고침'을 클릭하면 아까 설정했던 무선인터넷이 잡히는것이 보일것입니다.
(노트북에서 사용시)



6) 연결을 시도하면 비밀번호 입력란이 있습니다. 아까 설정한 비밀번호를 적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비밀번호는 자동 저장 됩니다.)



(클릭시 크게 보임)

'한국정보화진흥회'에서 속도 측정 결과 '다운로드 262kbps, 업로드 80.8kbps'가 나옵니다.
이정도의 속도는 동영상이나 고용량의 이미지보기는 힘들지만 간편한 웹서핑은 무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테더링 설정하기(유선인터넷)  

테더링은 USB잭을 기기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제공해주는것으로 USB잭이라는 준비물이 필요하며 '모바일 AP'와 다르게 한개의 기기에만에 인터넷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충전도 가능하며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는게 장점입니다.
(테더링시에는 휴대폰이동식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인터넷을 제공할 기기에 USB를 연결합니다.


2)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에서 '테더링'을 클릭합니다.(와이파이존 만들기 글 참고-상단글)


3) 'USB 테더링'을 체크합니다.
 체크를 하면 알아서 인터넷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감지하기 시작합니다.
(만약 드라이브 설치가 안될시엔 갤럭시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클릭시 확대됨)

테더링도 '한국정보화진흥회'에서 속도측정을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443kpbs, 업로드 81kpbs'가 나옵니다.
(모바일 AP보다 속도가 두배정도 됩니다.)



저는 5만5천원짜리 3G데이터 무제한을 사용하고 있는데 한달에 3G 데이터만 1.5G정도 사용해버립니다.
(하루 75MB이상 사용하면 3G데이터 속도제한에 걸립니다. - 하루마다 초기화 됨)
저 같이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시는분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