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차량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제 차량이 아반떼MD이므로, 이 차량의 스마트 키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마 다른 스마트키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여러대의 차를 가져본적이 없어서...)



1. 스마트키 건전지 방전 유무 확인방법

스마트키의 건전지는 보통 1년 반에서 2년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누르는 횟수에 따라 변동 차이가 크겠지만, 이정도의 기간이면 거의 '건전지'라는 것에 신경을 안쓰고 살아가셔도 무관하십니다.

허나 한번 방전되어버리면 엄청나게 불편해집니다.


차 문이야 어떻게든 열수있겠지만 차 시동을 걸수가 없죠(버튼식)

이럴때는 건전지를 구매하러 편의점으로 바로 뛰어가야 됩니다.


아참 건전지 유무확인 방법에 대해서 적는다는것이 다른길로 세어버렸네요.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빨간 불빛'이 드러오는데, 그 불빛이 들어오지 않거나

차량에 탑승했는데, '키가 없음'이라고 차량에서 경고가 뜨면 스마트폰 건전지를 교체하셔야 됩니다


* 주의사항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어도(완전방전) 스마트키 인식을 못합니다

(경험담입니다 ㅎㅎ)




2. 스마트폰 건전지 교체하기


준비물 : 3v 납작한 건전지, 100원 혹은 500원 동전



제가 들고 있는 스마트키 입니다.

원래 키 부분은 없었는데, 싸제로 구매했습니다.

[링크 : 자동차 열쇠 제작 후기]


자, 스마트키에서 '열쇠'부분은 분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위 화면과 비슷하게 되죠?

다른 스마트키도 비슷하게 가능할것입니다.





스마트키의 윗부분을 보면 홈이 2개 보입니다.

하나는, 키 부분이 들어가는 부분이고,

또 하나는 동전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위 사진처럼 동전을 끼웁니다.

저는 100원짜리 동전이 딱 맞더군요.

그리고 힘껏 동전을 꺽어주셔야 됩니다.


아주 힘이 많이 듭니다.

힘이 약하신분은 주변 도움을 요청하세요.

제가 악력이 약한편이 아닌데도 힘들게 열었습니다.





부서질것 같은 느낌이 들때, 딸깍하면서 위 사진처럼 스마트키가 벌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박 쪼개듯이 잘 쪼개줍니다.

그러면 스마트키 내부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별것 없습니다.

아무래도 저기 검은색 칩이 제일 중요하고 비싼물건처럼 보이네요.


왼쪽에는 동그란 '건전지'가 보입니다.





저는 손톱이 짧아서, 손톱깍이 손질부분을 이용해서 가볍게 건전지를 뽑아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보다는 작은 크기의 건전지입니다.

두께는 동전보다 살짝 두껍네요.





뒷면을 보니,

3V Panasonic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이제 이녀석들고 편의점으로 달려가면 됩니다.





편이점에 가보니 똑같은것을 팔고 있네요.

가격은 5~6천원 정도 합니다.


스마트키가 2개였으니, 이번 기회에 두개다 건전기를 교환했습니다.

건전지는 + / - 위치를 잘확인하여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삽입한 후에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제 스마트키의 건전지가 다 떨어졌다면, 편의점으로 뛰어가시길 바랍니다. ^^


간단하지만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