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몇일전에 인터넷 서핑을 하는 도중, 포탈사이트 아이디의 해킹에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글에 보니 본인의 컴퓨터로 접속을 했는데도 IP접속 log에는 여러개의 IP접속 시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로그인 된 경우도 있더군요) 
본인의 집에서만 인터넷을 접속하면 상관없겠지만
피시방, 공공장소, 사무실 등 여러곳에서 접속을 하면 어떤 IP가 내 아이피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본인 IP 확인방법과 더불어 인터넷 연결상태를 알 수 있는 ping테스트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IP 확인 방법  

 

1. 시작 -> '실행'을 클릭합니다.


2. 실행창이 뜨면 'cmd'라고 적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3. 창이 뜨면 'ipconfig'을 입력합니다.
  간단한 도스 명령어 - 상위폴더로 이동 : cd..
             최상위폴더로 이동 : cd/
             하위폴더로 이동 : cd 폴더이름
             찾기 : dir
             옵션넣어 : 행정열하여 찾기(dir /w), 수동화면넘겨찾기(dir /p), 

             행정열 동시에 수동화면넘겨찾기(dir /w /p)

4. 'IPv4 주소'가 본인의 아이피 주소입니다.(공유기는 아래 방법으로 해주세요)
 * 공유기 사용자 IP 주소 확인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422
 * 스마트TV / 인터넷 전화 사용자도 포함됩니다.

4-1. 조금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ipconfig /al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ping 테스트 하기  

인터넷의 접속(품질) 상태 및 속도를 테스트하는 방법입니다.
즉 본인의 컴퓨터와 원하는 주소의 속도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1. 실행 -> 'cmd'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 창이 뜨면 'ping 기본게이트웨이주소'를 입력합니다.

(공유기 사용자는 본문 중간 링크에서 확인한 IP를 적으시면 됩니다.)


2. 자동으로 핑 통계를 해줍니다.
    기본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하면 본인의 컴퓨터와 모뎀라우더와 접속 상태를 나타내 줍니다.
    왕복 시간이 낮을 수록 속도(품질) 상태가 좋은경우이며, 만약 손실이 생긴다면 A/S를 받아야 됩니다.



 무한 ping 테스트 하는 방법 및 이유  


무한 핑 테스트하는 방법입니다.

령프롬프트에 입력해도 상관없지만, 실행창에 바로 'ping 기본게이트웨이주소(혹은 IP주소) -t' 라고 입력하면 

금더 편리하게 무한 핑 테스트를 합니다.



위의 화면은 무한 핑테스트 화면입니다.(Ctrl + C누루면 종료함)

* 무한 핑 테스트 응용법
평소에 잘되다가 한번씩 인터넷이 끊어지는 경우

무한 핑테스트를 실행시켜 놓고 인터넷이 안될때 확인하면
'요청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라는 글 혹은 "Request Time Out"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캡쳐해놓은 후 A/S때 보여주면 친절하게 고쳐주십니다.
(캡쳐하는법 : F12옆에 있는 PrtSc SysRp키를 누른 후 그림판에서 Ctrl+V키를 누르면 됩니다.)
(핑값이 출력되는 중간중간에 Request 에러가 출력되면 인터넷 라인이 불안한 것으로 A/S를 받아야 됩니다.)

이 방법은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A/S때 캡쳐한 화면을 보여주면 현재 모뎀라우더가 잘 되더라도 가끔씩 모뎀이 불량된다는것을 증명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핑테스트를 할 정도면 컴퓨터를 어느정도 다룰줄 아는 정도기 때문에 A/S기사분께서 더욱 친절하게 해줍니다.
{예전에 K사에서 A/S 대충 해줄길래 글 올렸더니 공짜로 모뎀과 더불어 선을 새로 깔아준적도 있었습니다.(속도 두배로 뛰던군요) 그 일로 인해 당시 제 이름이 A급 명단에 올라서 A/S 부르면 항상 과장급 이상분이 오곤 했었습니다.(과장분께서 어떻게 A급 명단에 올랐는지 물으시더군요;; - 지금은 다른 회사 쓰지만...)}

몰라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인터넷 생활권에 들어온 시대에 이정도는 숙지해줘도 나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