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요즘은 어딜가나 컴퓨터를 사용안하는곳이 없습니다. 특히 직장같은 곳에서는 싫으나 좋으나 대부분 해야되는게 컴퓨터 업무입니다. 이렇게 컴퓨터 업무가 늘어났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 우대를 받는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컴퓨터를 잘 다루는 방법중 하나가 창 다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우스를 하나하나 움직이면서 창을 움직이는것보다 키보드와 마우스 조합으로 빠르고 현란하며 능숙하게 일을 진행해 나가는게 본인에게도 좋고 보는사람도 답답하지 않아서 좋을 것입니다.
(특히 상사분이 옆에서 제촉할땐 그 정도 차이가 심합니다.) 

'마우스와 창 하나면 충분해!'라고 생각하시는분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보통 업무를 하다보면 창을 하나 띄운게 아니라 여러개를 띄운상태에서 작업할때가 많습니다. 이번글에는 간단하지만 잘모르는 창 다루기를 자유자재로 다루어 업무환경 및 속도 개선을 위한 글을 적고자 하니, 컴퓨터 업무하시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은 창 다루기  

일단 기본 기술부터 들어가겠습니다.
위의 캡쳐화면의 1번은 모두들 잘 알고 있는 '최소화/최대화/창닫기'의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2번은 4번같은 빈공간에서 마우스로 오른쪽키 했을때 뜨는 창입니다. 마찬가지로 창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3번은 창의 아이콘을 나타냅니다. 이곳을 더블클릭하면 '창닫기'기능이 됩니다.
4번 공간은 창의 이름 혹은 제목이 적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을 더블클릭하면 창 최대화 혹은 이전크기가 됩니다.
3번과 4번은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Tip - 단축키
Alt + F4를 누루면 창닫기가 됩니다.



 작업 표시줄에서의 창 조절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면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여러개의 창을 띄웠을때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빨간 네모박스)



'계단식 창 배열'입니다.

'창 가로 정렬 보기'입니다.

'창 세로 정렬 보기' 입니다.

'창 가로 정렬 보기'와 '창 세로 정렬 보기'를 복합적으로 한 경우 이렇게 표시됩니다.

'바탕화면 보기'는 모든 창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고, '모드 최소화 취소는' 최소화 시킨 창을 원래대로 복원시키는 기능입니다.




 손가락 하나 클릭하고 지나가는 센스!


 

 윈도7의 특별한 기능  


제가 XP보다 무거운 윈도우7 쓰는 이유 중 하나인 기능입니다. 중간 크기의 창의 제목부분을 마우스로 끌어서 화면 위로 올리면 최대화 표시가 됩니다. 이때 창을 놓으면 위 화면처럼 창이 최대화 됩니다. 익숙해지면 그냥 마우스를 쑤욱~ 끌어버리면 창의 최대화가 간편하게 됩니다.


최대화된 창을 다시 끌어내리면 이전 모양의 창으로 다시 변합니다.



왼쪽으로 끌었을 경우입니다. (오른쪽으로 끌면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창을 위아래로 흔들었을 경우입니다. 흔든 창 빼고 모든 창이 최소화 됩니다.
흔든 창을 다시 흔들면 다시 창들이 복원이 됩니다.

같은 종류의(인터넷 익스플러 같은거) 창을 여러개 띄울 시 작업표시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작은 화면으로 여러개의 창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마우스 클릭하면 창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창을 빠르게 최소화 하기  

모든 창을 최소화 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래에는 모든 창을 최소화 및 복원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XP인 경우 - 시작옆에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든창이 최소화 되고, 다시 클릭하면 모든창을 복원합니다.(위의 캡쳐화면의 네모박스)
* 도구모음의 '빠른실행'이 선택안되어 있으면 표기안될 수도 있습니다.
* 빠른실행 표기방법 :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키 -> 도구모음 -> 빠른실행 클릭

윈도우7인 경우 - 시계표시줄 옆에 있는 빈 곳을 클릭하면 모든 창을 최소화 및 복원할 수 있습니다.

※Tip - 바탕화면 최소화 및 창 복원 단축키
윈도우키 + M = 모든 창 최소화
윈도우키 + Shift + M = 모든 창 복원(단 모든 창 최소화 키로 최소화 했을 경우만 가능)
윈도우키 + D = 모든 창 최소화 및 모든 창 복원
(윈도우 키는 Crtl키와 Alt키 사이에 있는 창문모양의 키 입니다.)


 그 외의 기능  

 F11 혹은 Alt + Enter를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변경됩니다.(반복시 이전화면으로 복원됩니다.)


Alt + Tap키를 누를경우 다른 창으로 이동합니다. Alt + Tap을 누른상태에서 Tap만 누르면 위 캡쳐화면처럼 화면을 고를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인 경우 Alt + Tap에 바탕화면을 고르는 것도 있습니다.)


윈도우 비트타에서 처음 구동된 기능입니다.(윈도우7 혹은 비스타만 가능)  윈도우키 + Tap을 누르면 위의 캡쳐화면처럼 표현되며, 윈도우키 + Ctlr + Tap키를 누루면 위의 화면이 고정됩니다.(고정시엔 방향키 및 마우스 혹은 Tap키를 누르면 화면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익스플러7인가? 8부터 지원하는 탭기능을 사용하시는분들께는 Ctrl + Tap키 또는 Ctrl + Shift + Tap키를 누르면 탭 창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p - 실생활 단축키
Ctrl + Alt + Del = 작업관리자 창 띄우기
Alt + F4 = 창닫기 혹은 시스템 종료창 띄우기
Alt + Enter = 전체화면 변환 및 전체화면시 화면 복원
F11 = 전체화면 변환 및 전체화면시 화면 복원
Alt + Tap = 창 전환
F3 = 탐색기 파일찾기
Ctrl + F = 활성된 창에서 찾기
윈도우키 + D = 모든창 최소화 및 창 복원
윈도우키 + E = 내컴퓨터 창 띄우기



제가 윈도우의 모든 단축키과 기능을 알지는 못하지만 위의 기능만 잘 활용하실 수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대로 창을 자유자재로 다루실수 있을것입니다.
제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