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쿨타임입니다.
닌텐도를 사용하다가 보면, 닌텐도 가격보다 닌텐도 칩 가격이 더 만만치 않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칩하나를 사서 한 게임만 하면 칩 가격이 크게 무리는 아니지만 한가지 게임만 주구장창 할 수 없는 소비자 입장에선 다른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한개당 3~5만원 정도 하는 칩을 사야만 합니다.(어린얘들 같은 경우는 더 심하죠 - 부모님 돈 줄 타 들어갑니다.)
판매자 및  개발자 입장에서 볼 때는 3~5만원 정도 해야 된다는 입장이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칩 10개만(게임10개) 사도 30~50만원이 되는것입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자연스레 불법칩인 R4칩 혹은 TT칩이 나오기 시작했고, 소비자는 불법칩을 자연스레 사게 되는것입니다.
(R4칩은 닌텐도 칩에 마이크로SD카드를 장착해 여러가지 게임을 넣은 칩이며, TT칩은 R4에서 업그레이드 된 칩입니다.)



4G TT칩 같은 경우에는 게임이 60가지 이상 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USB처럼 본인이 원하는 게임까지 넣었다가 지울 수 있습니다. 가격도 비슷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가지 게임이 들어있는 정품칩보다 여러게임을 들어있는 R4혹은 TT칩을 선호하게 되는것입니다.
불법이지만 단속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닌텐도 사용자 대부분이 사용하다 보니 만약 단속해도 수많은 소비자를 모두 고소한다는게 힘든 현실인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개발자와 판매자,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가격이 나올지는 서로가 풀어야할 과제인것 같습니다.

p.s - 제 동생도 닌텐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품칩 몇개 들고 있습니다.(주머니 털렸습니다.)
        조금 여유가 되면 R4칩과 TT칩 같은 불법칩보단 정품칩을 사서 서로 도우며 살아가도록 합시다.
--------------------------------------------------------------------------------------------------------------------
미숙한 제 글이 베스트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

저녁에 베스트가 되었는데 다음날 아침에 베스트내려가서인지 조회수가 너무 암울합니다, ㅠ.ㅠ
그래도 베스트되니까 기분이 좋은것 같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