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구입한 TP-LINK(TL-WR841N) / 티피링크 공유기 사용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L-WR841N 공유기

 

 


이마트에 가니 저렴한 TP-LINK(TL-WR841N)가 있어서 구입했습니다.

19,900원 하던군요

* 11번가에선 22900원 이더군요(11번가에서 가격보기)




케이스 뒷부분에는 TP-LINK(티피링크) 공유기 종류들이 적혀있었습니다.

각 시리즈별 성능 비교가 있는데, 저는 중간단계인 TL-WR841N를 구입했습니다.

TP-LINK(티피링크) 옆에 같은 성능의 IPTIME 공유기가 있었는데, 

가격차이가 많이 나서 저렴한 공유기인 TP-LINK(티피링크)를 선택했습니다.





구성물품입니다.

CD(설명서), 공유기 본체, 설명서책자, 전원선, 1개의 랜선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공유기에 들어오는 불이 밝지 않아도 좋네요(불빛이 강하면 수면에 방해 됩니다.)





공유기 기본 설치 방법을 아실거라 믿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봅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선 → 모뎀(인터넷 회사에서 제공하는 라우더)  유무선 공유기  컴퓨터 혹은 TV, 무선 기기


이런식으로 연결해야 됩니다.

즉, 공유기 연결전에는 모뎀에서 컴퓨터로 바로 가는 인터넷 랜선을 컴퓨터에서 뽑아서 공유기로 한번 거쳤다가 다시 연결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유기 뒷모습입니다.

파란색이 IN이고 노란색이 OUT입니다.

모뎀(인터넷 회사에서 제공하는 라우더)과 파란색 꽂는 부분을 랜선(인터넷 선)으로 연결하시고,

노란색(아무곳이나)에서 다시 컴퓨터와 연결 하시면 되는것입니다.


참 쉽죠?


TL-WR841N 공유기 설정 접속 방법 

1. 인터넷 창을 띄운다.

2. 주소창에 http://tplinklogin.net/ 입력하고 엔터(Enter)를 누른다

* 참고 : 티비링크는 공유기 접속 링크가 독특하게 숫자가 아니라 영문으로 되어있네요

3. 아이디에 admin, 비밀번호 admin을 입력하면 TL-WR841N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다.



TL-WR841N 공유기 무선 비밀번호 설정방법

1. TL-WR841N 공유기 설정에 접속한다(위 설명 참고)

2. 무선 -> 무선보안 -> 'PSK비밀번호' 란을 변경한다.

* 8자리 이상 입력해야 됩니다.

* 티비링크는 무선 인터넷 초기 비밀번호는 공유기 밑면 스티커에 적혀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비교

 

 

저는 서경방송 인터넷 100M 짜리를 사용합니다.

속도 측정은 http://www.speedtest.net/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공유기 연결전 속도



공유기 연결 전 속도 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91.48MB나 나오는데 업로드는 2.84MB밖에 안나옵니다.

비대칭형 인터넷의 한계입니다.


본인이 업로드를 자주 하시는분은 비대창형 보다 대칭형 인터넷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 대칭형 인터넷은 설치지역이 제한적이고 지원하는 인터넷 회사가 많이 없습니다.




공유기 연결 후 속도



공유기 연결 후 속도가 올랐네요?

이건 공유기 때문에 속도가 오른것이 아니라, 

인터넷 속도 측정시 오차 범위로 10% 정도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했는데, 무선 인터넷 속도가 10% 이상 떨어지면 공유기 상태가 안좋다는 것입니다.


서경방송 100M 인터넷이 이만큼 속도로 잘 안뽑히는데, 오늘은 속도가 잘 뽑혔네요.




무선 인터넷 속도



속도 측정 어플 :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

스마트폰 기종 : 갤럭시S3 LTE

공유기와 거리 : 1M 내외


벤치비로 속도 측정해보니, 다운로드가 20MB나 나왔습니다.

무선 인터넷은 보내주는 기기(공유기)도 중요하지만 인터넷을 받아 들이는 기기가 더욱더 중요합니다.

이전 공유기에선 15MB 정도 뽑은것에 비해서 25%이상 속도를 뽑아냈네요.


노트북으로 테스트 해야 조금더 정확한 속도를 측정 할 수 있는데, 지금 노트북이 없어서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이정도 속도를 뽑아내니 가격대비 만족스럽습니다.


TL-WR841N 공유기를 구입하실분에게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 관련글

    - 간단하게 IP 확인하는 방법 및 Ping 테스트 방법 : http://cooltime.tistory.com/59